연말정산용 제증명은 정부24에서 간편하게 발급하세요
2023. 01. 12.

연말정산용 제증명은 정부24에서 간편하게 발급하세요

 

- 1월 13일부터 1월 31일까지 주민등록등본 등 5종 증명서 발급을 위한 전용창구 제공 -

 

□ 정부24 전용창구를 통해 2022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022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에 맞춰 1월 13일(금)부터 1월 31일(화)까지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정부24 누리집(www.gov.kr)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 국민은 ‘정부24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등 총 5종을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게 된다. 

 

 

 

 

□ 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 기간에 이용자 급증으로 인한 정부24 시스템의 과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순번대기 기능을 적용하고 검색사이트 바로가기 기능을 통해 서비스 이용편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검색사이트 바로가기 기능은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와 다음 등에서 서비스 5종을 검색하면 ‘정부24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로 바로 연결된다.

 

□ 연말정산용 제증명을 발급은 정부24 회원일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또는 모바일신분증으로 들어가기(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 카카오, 통신사PASS, 삼성패스, 페이코, KB국민은행, 네이버, 뱅크샐러드, 신한은행, 하나은행, 토스, NH인증서

 ○ 아울러, 비회원일 경우에는 성명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행정안전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유사한 민간 민원대행 사이트는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고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 붙임1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한 연말정산 증빙서류] 참조

 

□ 홍종완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정부24를 통해 연말정산을 해야하는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정부서비스의 안정성 확보 및 국민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정책브리핑제호.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4pixel, 세로 33pix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