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 컨소시엄, 부동산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
2023. 03. 23.

“한국부동산원 컨소시엄, 부동산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

- 공공-민간부문 협업 기반의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 거점 조성 -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38(수)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 거점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개소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국민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부동산 데이터를 개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ㅇ 해당 플랫폼에서는 다세대주택 신축설계 정보 등 민간 수요가 높은 신규 부동산 데이터 80여 종혁신서비스 2(기업 이전 지원서비스 등), 이용자 편의서비스(실시간 부동산 미디어 이슈 제공서비스 등) 및 데이터 분석환경 등을 제공한다.

 

□ 특히,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국토교통부가 발표한「부동산 신산업 육성방안」(’21.11)의 핵심과제에 해당하며, 부동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데이터경제 기반 마련을 목표로 추진되었다.

 

ㅇ 본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부동산원(주관기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프롭테크포럼, 한국교통연구원,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직방, 오아시스비즈니스, 덱시브, 어반베이스, 스페이스워크, 디스코, 리파인, 피타그래프 등 15개의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이 협업체계를 구성한 바 있다.

 

한국부동산원 손태락 원장은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부동산산업의 성장동력이자 부동산 데이터 생태계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ㅇ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의 개방데이터와 제공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www.bigdata-realestate.kr) 또는 통합데이터지도 홈페이지(www.bigdata-map.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