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챗GPT활용으로 스마트 행정 추진
2023. 03. 17.

화성시, 챗GPT활용으로 스마트 행정 추진

 

Photo Image

 

<정승호 화성시 기획조정실장이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정브리핑을 열고 챗GPT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 화성시는 2023년 스마트 미래도시 역점과제로 챗GPT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화성시는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브리핑을 통해 오픈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챗GPT를 활용해 정책설계 고도화, 행정업무 효율성 향상 등 스마트 행정을 선도하기 위한 4대 중점과제(행정정보 외국어 지원·연구용역 보고서 요약 및 활용·ChatGPT 현장 활용 TF팀 운영·전 직원 대상 교육)를 추진한다.

시가 추진하는 행정정보 외국어 지원사업은 챗GPT 번역과 요약기능을 활용해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 행정정보를 다양한 언어로 제공해 화성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사업을 말한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상위 거주 국가를 우선순위에 두고 핵심전달 사항을 요약해 행정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시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자료 검토를 통해 정책설계 고도화 및 정교화를 확보할 방침이다. 시는 챗GPT 문서인지 기능을 통해 방대한 분량의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핵심 내용을 추출해 정책설계 과정에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화성시는 현장 실무자 중심 챗GPT 활용 TF팀 운영은 물론 전 직원 대상 활용 교육도 진행 할 예정이다.




정승호 시 기획조정실장은 “챗GPT와 같이 혁신적인 AI 기술을 공격적으로 행정에 도입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데 힘쓸 것”이라며 “직원들의 AI 활용 역량을 강화해 행정의 신속성과 전문성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